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아두이노 체험하고 미래도시 만들어보는 금천미래과학캠프 개최 상세보기 - 제목,배포일,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아두이노 체험하고 미래도시 만들어보는 금천미래과학캠프 개최
배포일 2024-11-28
담당부서 교육지원과
조회수 92
연락처 02-2627-2817

금천구, 아두이노 체험하고 미래도시 만들어보는 금천미래과학캠프 개최

 

- 아두이노(Arduino), 전도성 펜, 테크닉 로봇 등 다양한 장치와 기술 체험

- 유튜버 과학쿠키의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세상’ 강연

- ‘우리가 만드는 스마트시티 금천’으로 사회적 문제에 기술 응용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11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이틀간 금천구청 12층 대강당에서 지역 초중등생 60명을 대상으로 ‘금천미래과학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금천미래과학캠프’는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로봇, 인공지능, 코딩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창의적인 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11월 30일 오전 11시에는 유명 과학 유튜버인 ‘과학쿠키(본명 이효종)’가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세상’을 주제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과학 강연을 진행한다.

 

 오후 1시에는 아두이노(Arduino)를 이용해 신호등, 액정표시장치(LCD) 등을 작동해 보는 ‘아두이노와 소프트웨어의 만남’이 진행된다. 아두이노는 온도계나 금고 등과 같은 장치에 연결해 원하는 방식으로 더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구현된 일종의 소형 컴퓨터이다. 

 

 이어서 ‘홀로그램의 마법’에서는 학생들이 조별로 홀로그램 장치를 직접 제작하고, 평면 이미지를 입체 이미지와 영상으로 구현해본다.

 

 12월 1일 오전에는 전도성 펜과 전날 배운 코딩을 응용한 전기회로를 활용해 ‘우리가 만든 스마트 시티 금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학생들은 병원, 학교, 공원, 지하철 등에서 미래도시 금천구가 갖춰야 할 요소들을 직접 설계하고 발표한다.

 

 오후에 진행되는 마지막 프로그램은 ‘테크닉 로봇’을 제어해 불이 들어오는 발광 다이오드(LED) 장치에 상대보다 먼저 접촉하면 점수를 획득하는 조별대항전이다. 참여 학생 모두에게 로봇이 한 대씩 배정돼 모두가 로봇을 체험하고 점수를 획득해볼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기술을 익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금천미래과학캠프에서 학생들이 과학을 재미있고 친근하게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의 미래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융합적 인재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준비해 청소년들의 미래 역량을 키워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금천미래과학캠프’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구의 미래인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지역아동센터 연계 과천과학관 탐방사업’, ‘학교로 찾아가는 금천미래과학교실’을 잇는 2024년 ‘금천미래과학교실’의 마지막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교육지원과(☏02-2627-2817)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 02-2627-1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