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민원

전화신청민원/구술민원

  1. 종합민원
  2. 민원안내
  3. 전화신청민원/구술민원

전화신청민원

구비서류 없이 간단하게 전화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민원인의 의사표시를 문서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구술 또는 전화로 간단하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법적근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

신청방법

  • 평일(09:00~18:00) : 해당부서 직접 전화 접수 또는 다산콜센터 (국번없이 ☎120) 바로가기
  • 토,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 다산콜센터 (국번없이 ☎120) 바로가기

전화신청민원 사무목록(클릭)

※ 담당부서명 클릭 시 전화번호 등 부서정보 확인가능합니다.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사무 - 연번, 분야, 민원목록, 세부항목, 비고 에 대한 정보 제공
연번 분야 민원목록 세부항목 담당부서
1 교통 불법주정차 불법주정차 단속 주차관리과
2 거주자우선주차위반 거주자우선주차 위반차량 견인
3 장애인주차구역위반 징애인 주차구역 위반차량 단속 어르신장애인과
4 방치차량 방치차량 및 이륜차 단속·견인 교통행정과
5 교통불편신고 교통표지판, 보행자 안내표지판, 교통시설물, 교통표지판 신설, 버스 정류장 신설 요청
6 도로 도로시설물 교량, 터널, 육교, 축대, 옹벽, 지하도 등 (안전 위해사항은 즉시처리) 도로과
7 보안등고장 고장수리 (조도개선, 부점등 등)
8 가로등고장 고장수리 (조도개선, 부점등 등)
9 제설요청 (계절적 업무)
10 도로불편사항(구도로) 도로파손, 보도블럭 정비 등
11 자전거전용도로 불편사항 자전거 도로이용 불편신고
(도로파손 등 신고, 건의·제안)
교통행정과
12 자전거 보관소 불편사항 무단방치 자전거 관리, 보관대 유지보수
13 청소 쓰레기무단투기 불법 무단투기신고 청소행정과
14< 규격봉투 미수거 음식물, 생활쓰레기 등 미수거
(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15 대형폐기물 미수거 신고 폐기물 미수거
(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16 재활용 수집운반 재활용 미수거 등
17 생활쓰레기 처리 생활쓰레기처리 (1회용품, 폐건전지, 형광등 등)
18 주택 건축 공사장 불편신고 건축공사장 위험, 보행불편 등 건축과
19 무허가 신고 무허가 건축물 신고 주택과
20 공동주택물 이용관련 불편 공동주택 이용시 불편사항 등
21 치수 방재 하수시설 하수도파손, 빗물받이, 준설 등 치수과
22 하수도 맨홀 맨홀뚜껑불량, 손실 등
23 수방시설물 수방관련 시설물
24 풍수해(침수)신고 풍수해, 침수신고 등
25 하천시설물(구) 하천시설물(체육시설 등) 신고
26 가로 정비 불법광고물 불법 광고물 처리요청 건설행정과
27 노상적치물정비 노상적치물 무단점용
28 노점상 단속 노점상 무단점용
29 보건 방역요청 방역처리요청 건강증진과
30 유기동물신고 유기견, 고양이 등 신고 지역경제과
31 부정불량식품 신고 식품위생관련(부정불량식품 등) 신고 위생과
32 위생불량 신고 위생불량업소 신고
33 원산지 위반 신고 원산지 표시 위반업소 신고
34 집단 식중독 신고 집단 식중독 신고
35 집단 급식소 관리 집단 급식소 관리
36 공원 녹지 가로수 녹지대 파손 가로수 녹지대 시설 파손, 가로수 전지작업 요청 공원녹지과
37 공원이용 불편사항(구) 공원시설물파손, 보수요청, 공원청소상태불량, 등산로 불편사항 등 이용시민 불편사항
38 공원(약수터 등) 수질관리 공원 내 지하수 실태조사, 수질관리 등
39 환경 소음 공사장, 에어컨, 노래방소음 등 환경과
40 악취 사업장 (폐유 등) 악취신고
41 진동 공사장 진동 등
42 매연 사업장 (대기배출신고사업소 등) 매연신고
43 비산먼지발생사업장 공사장 먼지관련 민원 등
44 불법소각 불법소각 신고
45 환경오염 유독물질 유출, 오폐수 방류,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시설 관리
46 경제 상업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지역경제과
47 대부업 관련 불편사항 대부업 피해 신고
48 부동산중개 불편사항 부동산중개업 위법행위 신고 부동산정보과
49 기타 다중이용시설물 이용불편 구청사, 동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 구민회관, 구립체육관(구립체육시설), 구립도서관, 노인복지관, 아동복지시설, 문화시설 등 다중이용시설물 불편신고  
50 여성불편 화장실, 수유시설, 기저귀 교환 장소, 휴식 공간 등  
51 관광·복지 문화재, 공연장, 전시장, 각종 복지시설 관련 불편사항  
52 방범시설 CCTV(방범용, 쓰레기무단투기 단속용 등) 설치·보수 등 불편사항  
53 행사 행사(단기·장기)장 이용 불편  
54 건의 건의·제안사항 그 밖의 건의·제안사항 등  

구술민원

고령자·장애인·다문화가족 등 민원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한 편의제도입니다.
민원인이 민원 신청에 필요한 사항을 담당자에게 구술하고, 담당자가 이를 문서로 작성하여 민원인이 서명한 때에는 이를 민원문서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법적근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

구술민원 사무목록다운받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민원여권과
  • 전화번호 02-2627-1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