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신청민원/구술민원
전화신청민원
구비서류 없이 간단하게 전화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민원인의 의사표시를 문서로 증명할 필요가 없는 민원사항은 구술 또는 전화로 간단하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법적근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
신청방법
전화신청민원 사무목록(클릭)
※ 담당부서명 클릭 시 전화번호 등 부서정보 확인가능합니다.
연번 | 분야 | 민원목록 | 세부항목 | 담당부서 |
---|---|---|---|---|
1 | 교통 | 불법주정차 | 불법주정차 단속 | 주차관리과 |
2 | 거주자우선주차위반 | 거주자우선주차 위반차량 견인 | ||
3 | 장애인주차구역위반 | 징애인 주차구역 위반차량 단속 | 어르신장애인과 | |
4 | 방치차량 | 방치차량 및 이륜차 단속·견인 | 교통행정과 | |
5 | 교통불편신고 | 교통표지판, 보행자 안내표지판, 교통시설물, 교통표지판 신설, 버스 정류장 신설 요청 | ||
6 | 도로 | 도로시설물 | 교량, 터널, 육교, 축대, 옹벽, 지하도 등 (안전 위해사항은 즉시처리) | 도로과 |
7 | 보안등고장 | 고장수리 (조도개선, 부점등 등) | ||
8 | 가로등고장 | 고장수리 (조도개선, 부점등 등) | ||
9 | 제설요청 | (계절적 업무) | ||
10 | 도로불편사항(구도로) | 도로파손, 보도블럭 정비 등 | ||
11 | 자전거전용도로 불편사항 | 자전거 도로이용 불편신고 (도로파손 등 신고, 건의·제안) |
교통행정과 | |
12 | 자전거 보관소 불편사항 | 무단방치 자전거 관리, 보관대 유지보수 | ||
13 | 청소 | 쓰레기무단투기 | 불법 무단투기신고 | 청소행정과 |
14< | 규격봉투 미수거 | 음식물, 생활쓰레기 등 미수거 (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
||
15 | 대형폐기물 미수거 | 신고 폐기물 미수거 (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
||
16 | 재활용 수집운반 | 재활용 미수거 등 | ||
17 | 생활쓰레기 처리 | 생활쓰레기처리 (1회용품, 폐건전지, 형광등 등) | ||
18 | 주택 건축 | 공사장 불편신고 | 건축공사장 위험, 보행불편 등 | 건축과 |
19 | 무허가 신고 | 무허가 건축물 신고 | 주택과 | |
20 | 공동주택물 이용관련 불편 | 공동주택 이용시 불편사항 등 | ||
21 | 치수 방재 | 하수시설 | 하수도파손, 빗물받이, 준설 등 | 치수과 |
22 | 하수도 맨홀 | 맨홀뚜껑불량, 손실 등 | ||
23 | 수방시설물 | 수방관련 시설물 | ||
24 | 풍수해(침수)신고 | 풍수해, 침수신고 등 | ||
25 | 하천시설물(구) | 하천시설물(체육시설 등) 신고 | ||
26 | 가로 정비 | 불법광고물 | 불법 광고물 처리요청 | 건설행정과 |
27 | 노상적치물정비 | 노상적치물 무단점용 | ||
28 | 노점상 단속 | 노점상 무단점용 | ||
29 | 보건 | 방역요청 | 방역처리요청 | 건강증진과 |
30 | 유기동물신고 | 유기견, 고양이 등 신고 | 지역경제과 | |
31 | 부정불량식품 신고 | 식품위생관련(부정불량식품 등) 신고 | 위생과 | |
32 | 위생불량 신고 | 위생불량업소 신고 | ||
33 | 원산지 위반 신고 | 원산지 표시 위반업소 신고 | ||
34 | 집단 식중독 신고 | 집단 식중독 신고 | ||
35 | 집단 급식소 관리 | 집단 급식소 관리 | ||
36 | 공원 녹지 | 가로수 녹지대 파손 | 가로수 녹지대 시설 파손, 가로수 전지작업 요청 | 공원녹지과 |
37 | 공원이용 불편사항(구) | 공원시설물파손, 보수요청, 공원청소상태불량, 등산로 불편사항 등 이용시민 불편사항 | ||
38 | 공원(약수터 등) 수질관리 | 공원 내 지하수 실태조사, 수질관리 등 | ||
39 | 환경 | 소음 | 공사장, 에어컨, 노래방소음 등 | 환경과 |
40 | 악취 | 사업장 (폐유 등) 악취신고 | ||
41 | 진동 | 공사장 진동 등 | ||
42 | 매연 | 사업장 (대기배출신고사업소 등) 매연신고 | ||
43 | 비산먼지발생사업장 | 공사장 먼지관련 민원 등 | ||
44 | 불법소각 | 불법소각 신고 | ||
45 | 환경오염 | 유독물질 유출, 오폐수 방류,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시설 관리 | ||
46 | 경제 상업 |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 지역경제과 |
47 | 대부업 관련 불편사항 | 대부업 피해 신고 | ||
48 | 부동산중개 불편사항 | 부동산중개업 위법행위 신고 | 부동산정보과 | |
49 | 기타 | 다중이용시설물 이용불편 | 구청사, 동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 구민회관, 구립체육관(구립체육시설), 구립도서관, 노인복지관, 아동복지시설, 문화시설 등 다중이용시설물 불편신고 | |
50 | 여성불편 | 화장실, 수유시설, 기저귀 교환 장소, 휴식 공간 등 | ||
51 | 관광·복지 | 문화재, 공연장, 전시장, 각종 복지시설 관련 불편사항 | ||
52 | 방범시설 | CCTV(방범용, 쓰레기무단투기 단속용 등) 설치·보수 등 불편사항 | ||
53 | 행사 | 행사(단기·장기)장 이용 불편 | ||
54 | 건의 | 건의·제안사항 | 그 밖의 건의·제안사항 등 |
구술민원
고령자·장애인·다문화가족 등 민원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한 편의제도입니다.
민원인이 민원 신청에 필요한 사항을 담당자에게 구술하고, 담당자가 이를 문서로 작성하여 민원인이 서명한 때에는 이를 민원문서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민원인이 민원 신청에 필요한 사항을 담당자에게 구술하고, 담당자가 이를 문서로 작성하여 민원인이 서명한 때에는 이를 민원문서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법적근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