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편람
사무명 | 어디서나민원처리제[★외국어 서비스 제공] | ||||
---|---|---|---|---|---|
관련부서 | 처리부서 | 경유기관 | 협의기관 | ||
민원여권과 | 민원의 종류에 따라 다름 | 민원의 종류에 따라 다름 | |||
처리절차 | 민원인이 가까운 행정기관(구,읍면동)을 방문,전화 또는 온라인(www.gov.kr)으로 민원 신청 → 접수기간에서 전산입력 → 처리기관에서 처리한 민원서류를 교부기간으로 전송 → 민원인은 본인이 지정한 행정기관(접수기관이 아닌 타기관도 가능함)에서 처리된 민원서류 수령 | ||||
처리기간 | 민원의 종류에 따라 다름 | ||||
심사기준 | ○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팩스·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전자정부법」 제2조제10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을 말한다) 또는 우편 등을 이용하여 접수·처리·교부할 수 있는 민원의 종류 ○ 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자 전자정부포털(정부24, gov.kr)에 행정안전부장관이 별도로 구축한 업무처리 시스템(이하 "어디서나 시스템"이라 한다)을 말함 ○ 신청자격 : 누구나 신청 가능 | ||||
수수료 | 민원의 종류에 따라 다름 | ||||
신청방법 | |||||
처리요청 및 유의사항 | ○ 신청방법 등은 각 민원의 종류에 따라 다름(문의사항 있을 시 전화요망)
○ 인터넷55종, 전화13종, 방문131종 : 2023.7.28기준 |
||||
관련법규 |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제11조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 ○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행정안전부예규 제193호, 2021. 12. 23., 일부개정] |
||||
구비서류 | 1. 방문자 신분증
- 대리신청시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 및 어디서나 민원발급 위임장(위임자의 도장 날인) 제출 |
||||
신청서식 | |||||
문의부서 | 민원여권과 | 전화번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