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민원

환경행정서비스헌장

환경과 전화번호

02-2627-1501~8

신속한 민원서류 발급

  • 민원서류 처리의 경우에는 법정 처리기한 보다 최대한 단축하여 신속, 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신고사항의 경우에는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개선명령 이행보고 등에 대하여는 FAX로도 민원 신청을 받아 3시간 이내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상 신중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기한이 늦어지는 경우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 처리 예정기한을 전화, 서면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법정 처리기간을 연장할 경우에는 고객에게 연장사유와 처리예정 기간을 꼭 전화 또는 서면으로 2~3일전에 알려드려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대기환경보전 - 맑은 공기 보전

  • 대기오염물질 발생원을 관리하기 위하여 대기배출사업장을 종별, 등급별로 차등 지도, 점검을 실시하여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을 정상운영토록 하여 맑고 쾌적한 대기질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비산먼지 저감을 위하여 연면적 1,000㎡ 이상 공사장 등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하여 년 1회이상 지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하여 운행 중인 자동차에 대하여 상시단속반을 편성하겠습니다.
  • 자동차 운행거리를 줄여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며 주민에게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승용차마일리지 제도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먼지예경보제 및 오존경보제를 실시하여 대기 중에 먼지 및 오존 오염도가 일정기준 이상 초과하여 높게 나타날 경우 즉시, 주의보나 경보 등을 발령하여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이를 위하여 대기 오염감시 및 경보상황실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상황실 운영 : 먼지예경보제→ 연중, 오존경보제→ 매년5월 ~9월)
  • 다중이용시설 실내 공기질 향상을 위하여 지하역사, 실내주차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실내공기질 자가측정을 실시하고 유지기준 및 권고기준을 준수토록 하여 이용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수질환경보전 - 깨끗한 물 보전

  • 수질오염물질 발생원을 관리하기 위하여 폐수배출사업장을 종별, 등급별로 차등 지도, 점검을 실시하여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을 정상운영토록 하여 맑고 쾌적한 수질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수질보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 폐수배출사업장을 종별, 등급별 차등 지도,점검 실시로 배출시설 및 방지 시설을 정상 운영토록 하여 깨끗한 수질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 하겠습니다.
    • 금천한내(안양천)의 수질오염도 검사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주1회 이상 하천감시로 폐수 무단방류, 물고기 폐사 등 하천오염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건물주에게 정화조 청소 도래기간 1개월 전에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와 구청간의 정화조 전산망을 구축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사정이 있어 청소를 못한 건물에 대하여는 별도의 기한을 정하여 안내문을 재발송하여 드리겠습니다.
    수질환경보전 서비스안내 - 서비스내용, 서비스업체, 해당지역, 업체명, 연락처 순으로 정보를 제공
    서비스내용 서비스업체 해당지역
    업체명 연락처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 안내
    고려정화(주) 855-6176~7 가산동, 독산1동 일부지역, 독산3동, 독산4동
    신흥정화(주) 855-8624~5 시흥1동, 시흥2동, 시흥3동, 시흥4동, 시흥5동,
    독산2동, 독산1동 일부지역
    정화조 부당요금
    신고센터
    02-2627-1513 금천구 전지역
    • 쾌적한 수변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금천한내(안양천) 주변 정화활동을 연중 실시하겠습니다.
    • 토양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주유소 등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을 대상으로 시설 경과년수에 따라 오염도검사를 실시토록 조치하고 결과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 지하수 수질을 보전하기 위하여 지하수개발,이용시설에 대한 오염방지시설 적정여부 등을 연 1회 이상점검하여 지하수 오염을 예방하겠습니다.

기타 환경보전

  • 소음,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 소음, 진동배출사업장을 업소별 등급에 따라 연 1회 이상 지도, 점검을 실시 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 특정공사 건설공사장에 대하여 방음시설 설치, 저소음, 진동 장비 사용 유도 등을 통하여 민원 발생을 최소 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동소음원을 규제하기 위하여 주거지역 및 종합병원, 학교, 공공도서관 부지경계선 50m이내에서 확성기사용을 연중 규제하겠습니다.
  • 유독물 사고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유독물 사고대책상황실(평일주간-환경과, 야간, 공휴일-구청당직실)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 지정폐기물로 인한 환경위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정폐기물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폐기물처리계획 이행여부, 지정 폐기물의 보관기준 준수여부 등 관리실태를 연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고객과 함께하는 환경보전

  •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환경보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 매 2년마다 관내 초,중학교 중 5개교를 환경보전 시범학교로 선정하여 환경기초시설 견학, 환경문예활동 등 환경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 하겠습니다.
    •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연 10회 이상 금천한내(안양천) 생태체험교육을 실시 하겠습니다.
  • 고객의 환경보전의식 제고를 위하여
    • 매년 1종 이상 환경관련 홍보물(소책자, 리플릿, 달력 등)을 제작,발간하여 고객에게 배부하고, 연 1회 이상 배출 업소 관계자 및 환경기술인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구 환경관련 측정자료 등 최근 환경관련 정보를 금천구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겠습니다.
  • 환경오염행위 감시와 환경사고 예방을 위하여 환경오염단속반의 상시운영과 환경기술인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환경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 및 안전관리

  •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해 도시가스 보급이 100% 완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가스시설의 안전관리를 위해 LPG 충전소 등 가스공급시설에 대하여 매년 3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석유제품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석유류 판매업소에 대하여 연 2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에너지 절약 및 안정적 공급을 위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하여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으며, 향후 헌장 개정 시 반영하겠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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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환경과
  • 담당자 김해나
  • 전화번호 02-2627-1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