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건강

금천 동네방네 복지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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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과 함께 마을 속 구석구석 살피는 현장 소통 강화 및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인적안전망 보완 사업인 「금천 동네방네 복지플랫폼」운영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동단위인적안전망 「금천 동행지기(금천 동네방네행복을 주는지킴이)」

기간 : 2019. 5월 ~ 계속

목적

  • 방문형 유관기관 및 다양한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해 동 단위 복지 사각지대 신고망 확대와 적극적인 제보 활성화로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
  •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한 무보수, 명예직 동 단위 인적안전망

구성체계도

주요 활동 내용

  • 사회보장급여 등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에 대한 적극적인 제보
  •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의 의미와 참여에 대한 홍보와 공유
  •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물적·인적 자원 발굴 및 동 단위 네트워크 참여

금천 동행지기 참여 절차

  • 금천 동행지기
    참여신청서 작성

  • 동주민센터
    지역복지팀 제출

  • 동행지기 활동

금천 「동네방네 복지통」 설치 및 운영

기간 : 2019. 6월 ~ 계속

목적

동 주민센터 별 거점구역 3~4곳에 최신 복지정보를 알 수 있는 정보 게시판, 사각지대 신고 접수함을 설치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지역주민들의 복지 체감도 향상

운영방법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 발견 시 비치되어 있는 엽서에 작성, 접수함에 투입

각 동 주민센터에서 대상자에게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

설치장소 : 총 35개 동네방네복지통 금천생활정보지도 바로가기

동네방네 복지통 이미지

「찾아가는 골목-복지 상담」 운영

기간 : 2018. 3월 ~ 계속

주요내용

동 주민센터에서 분기 1회 이상 복지플래너, 복지상담전문관 등이 마을 속 골목에서 지역 주민을 위한 복지상담, 사각지대 발굴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연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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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 담당자 나혜경
  • 전화번호 02-2627-2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