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공지사항

서울문화재단, 201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차오름 프로그램) 상세보기 - 제목,조회수,담당부서,작성자,연락처,작성일,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서울문화재단, 201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차오름 프로그램)
조회수 3446
담당부서 기획홍보과
작성자 .
연락처 02-859-1320
작성일 2013.07.22

서울문화재단, 201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차오름 프로그램)

사고뭉치 프레임 2기를 모집합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전국적으로 운영중인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이며, 서울지역은 서울문화재단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라는 명칭으로 주관해 운영하고 있다. 주 5일제 수업 정착에 따른 후속조치로 초등학생 및 청소년들의 창의·인성 교육을 위해 진행된다.

서울문화재단은 공고를 통해 금천구 서울형 사회적 기업인 (주)금천아이엔을 비롯해 30개의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를 수행기관으로 선정해 1기 수업을 마치고 2기 수업을 8월17일 시작한다.


1. 프로그램 이름 - 사고뭉치 프레임 (보이는 것을 상상하다)


2. 프로그램 소개

  본 수업은 총 17주차 수업으로 아이패드를 활용한 사진수업과 영상수업으로 나누어 구성한다.


3. 교육대상

  - 초등학교 4~6학년 20명

  - 사진과 영상을 통해 자신의 주면에 대한 색다른 시각을 경험하고 싶은 학생

  - 교육장소 : 가산종합사회복지관

  - 2기: 8월 24일~12월 14일(17회) 10:00~13:00


4. 교육문의

  - 02-859-1320



5. 교육일정

차시

교육일자

주제

내용

1

8월

17일

나를 그린다!

  1) 오리엔테이션 - 수업에 대한 소개 및 담당 강사와 학생 소개

 2) 초상화 드로잉을 통하여 협동심 익히기 - 둘이 하나 되어 서로의 마음을  맞추어 다른 친구의 모습을 그려주며 협동심을 기른다.

(준비물 - 빔 프로젝터, 드로잉 도구 등)

 

 

 

2

 

 

 

8월

24일

숨은 글자를

찾아라!

 

 1) 이름을 찾아라!

 2) 말과 글로 만들어진 세상.

 

 이미지가 단어와 문장으로 바뀌는 경험을 통해 익숙한 것들을 낯설게 만드는 체험 -

먼저 익숙한 이미지 속에서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찾아 사진으로 촬영한다. 아무것이나 찍어 가장 글자와 유사한 것을 골라 단어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이미 글자로 제작된 간판 등의 이미지는 제외다.

사진을 인쇄해 문장을 만들거나 짧은 글을 지어본다. 아이들은 팀별로 서로에게 응원이 되는 문장을 만들어 보기도 한다. ‘지치고 힘들 때 내 손을 잡아’와 ‘등불은 언제나 네 거야’ 문장을 만들기 위해 주변에 숨은 글자를 찾아 나선다. 만들어진 문장은 시각적으로 잘 드러나게끔 벽이나 바닥에 붙이고 사진을 찍어 엽서 제작을 위한 재료로 활용된다.

 

3

8월

31일

4

9월

7일

찾은 글자를

움직여라!

 3주차 ‘이것은 그냥 사진이 아니다.’ 수업에서 만든 글자들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어 본다.

 

자신이 찾았던 글자들을 끌어 와 영상 속 이미지로 표현해본다. 자신의 이야기를 음악과 영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스스로 자기 생각의 흐름과 움직임을 관찰하고 자기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진다.

 

5

9월

14일

그림을

움직여라!

 

 모두가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10장 정도의 그림을 그려 약 30초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본다.

 

 각자 그린 그림이 하나로 합쳐져 하나의 애니메이션이 되는 과정을 보며 프레임과 스틸에 대한 용어·개념을 익혀 본다.

 

6

9월

28일

360도로 돌려라!

(기초)

 

 앞서 만들었던 영상은 2차원에서 끌어온 새로운 이미지.

 2차원(평면)에서 3차원(입체)으로 이동!

 사물을 360도로 촬영해 보고 각각의 장면이 어떤 느낌인지를 살펴본다.

 

코끼리를 가까이에서 다리만을 만져 보고는 기둥이라 생각한 장님들처럼 한 사물을 아주 가까이 또는 멀리서, 위아래로 자유롭게 살피며 우리의 시각이 달라짐에 따라 매일 마주하는 물건들이 어떻게 달라 보일 수 있는지를 경험한다. 우리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남이 주입해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시선(실제 눈, 마음)을 옮김으로써 새로이 보이는 것에 관해서 이야기해 볼 수 있다.

 

7

10월

5일

 

 1) 자신이 좋아하는 뮤직비디오, 영화, 드라마 등의 장면에서 5회차에 촬영했던 다양한 시선의 장면이 어떻게 쓰이는지를 살펴보고 맞춰본다.

 2) 6회차에 촬영한 사진들로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3) 장면들을 다양한 시선으로 연출해보면서 각자 다른 이야기들을 만들어본다.

 

다른 사람들은 같은 주제를 얼마나 다양하게, 그리고 다른 시점으로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눈다. 서로의 시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8

10월12일

 

360도로 돌려라!

(심화)

 

 자신이 좋아하는 사물을 음악과 맞추어 촬영해 본다.

(준비물 - 카메라, 좋아하는 사물)

앞선 차시에서 배운 것처럼 자기가 좋아하는 사물을 익스트림 클로즈업 - 다양한 화각으로 표현하여 초반에는 누구도 이것이 어떤 사물인지 알 수 없게 표현하는 등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 영상에 담아 본다. 각자가 사물을 표현한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 나누며 서로의 시선을 공유, 시각의 전환에 관해서 이야기 나눈다.

 

9

10월19일

이제 내가 주인공이다!

(뮤직비디오 만들기)

자신이 지금까지 영상을 만들면서 관심을 두었던 분야를 정하고 팀, 또는 개인으로 작업을 나누고 좋아하는 음악을 선별, 촬영계획을 세운다.

10

10월26일

360도로 바라본 사물의 모습을 기초로 이야기를 만든다.(스토리보드 작성)

11

11월

2일

촬영

12

11월

9일

촬영 / 편집

13

11월

16일

쇼케이스

중간 수업의 결과물들을 모아 회고와 함께 상영의 시간을 가져본다.

14

11월

23일

영상 편집 배우기 1

하늘을 날자, 뮤직비디오 등을 고급 도구로 편집해 봅니다.

자르고 붙이며 자신이 의도했던 것과 다른 이야기가 되기도 하는 편집의 세계에서 재창조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15

11월

30일

영상 편집 배우기 2

하늘을 날자, 뮤직비디오 등을 고급 도구로 편집해 봅니다.

자르고 붙이며 자신이 의도했던 것과 다른 이야기가 되기도 하는 편집의 세계에서 재창조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16

12월

7일

디지털카메라와 일회용 카메라 1

*디지털카메라와 일회용 카메라 -

찍으면 바로 볼 수 있는 디지털카메라와 달리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횟수도 한정되어 있고 사진을 보기까지 유한한 시간이 걸리는 필름카메라를 경험해 봄으로써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에 대해 이해합니다.

17

12월14일

디지털카메라와 일회용 카메라 2

*인화사진 감상하기 -

자신이 어떤 의도로 촬영했는지 주변은 어땠는지 사진을 보며 기억을 되살려 보며 촬영하고 난 후의 기분이 어떤지 기다리는 시간 동안 어떤 기억의 변화들이 생겼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독산3동
  • 담당자 이혜송
  • 전화번호 02-2104-5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