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이젠 혼자가 아니에요˝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이젠 혼자가 아니에요˝
담당부서 기획홍보과
조회수 939
연락처 2627-1085
 

금천구, “이젠 혼자가 아니에요”

- 금천구 『홀로 사는 어르신 안부살피미』 사업 추진 -


  올해 우리나라 노인인구 비중은 11.3%로 2026년이면 노인이 5명 중 1명에 이르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장수국가로 유명한 일본은 지난해 노인들의 생사조차 확인이 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해 일본 사회를 충격에 빠뜨렸다.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이와 같이 홀로 사는 어르신의 고독사 방지 ,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파악 등 종합적인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3월부터 홀로 사는 어르신 안부살피미 사업을 추진한다.


  대상은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 약 3,000명 중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희망 노인 약 800명이다.


  이런 홀로 사는 어르신들과 각 동 통?반장 등 간 1:1로 지정하여 주 1회 이상 직접방문을 실시하여 주기적인 안전확인체계를 구축하고 말벗을 해드리는 등 적극적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방문시에는 홀로 사는 어르신의 고충사항을 청취한 후 필요서비스 등을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매월 통장회의시 동주민센터에 제출하게 된다.


  이후 동주민센터에서는 어르신의 필요서비스 내용을 수합하여 구청에 제출하게 되며 구 담당부서에서는 공공?민관기관의 복지자원을 활용해 홀로 사는 어르신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홀로 사는 어르신의 관련정보 등을 통합?관리하기 위해 금천노인종합복지관을 홀로 사는 어르신 DB전담기관으로 지정, 홀로 사는 어르신의 전체적인 서비스 연계 및 조정을 실시하게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고립감을 해소 및 사회적 관계를 형성을 통해 각종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주민센터나 금천구청 사회복지과(☎2627-1385)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1.03.04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