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1인 가구 청년들 '혼밥' 말고 소통하며 건강한 밥상 모임해요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1인 가구 청년들 '혼밥' 말고 소통하며 건강한 밥상 모임해요
담당부서 가족정책과
조회수 77
연락처 02-2627-1467

금천구, 1인 가구 청년들 '혼밥' 말고 소통하며 건강한 밥상 모임해요

– 금천구,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건강한 밥상 모임’ 운영 –

 

 - 서울시 거주 또는 생활하는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 1인 가구 대상

 - 조리법, 재료 고르는 법 등 기초 요리 교실과 소통 프로그램 운영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청년 1인 가구의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한 밥상 모임’ 사업을 모두의 학교 캠퍼스에서 10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가족실태조사 결과, 1인 가구의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균형 잡힌 식사’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2022년 서울연구원이 실시한 서울시 1인가구 실태조사에 따르면 1인가구의 62.1%가 외로움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이에 구는 청년 1인 가구가 몸과 마음의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도록 식습관 개선 요리교실과 사회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4주간 4일 과정으로 총 5기가 운영된다. 1주 차 환영의 날에는 참여자 소개, 개인 생활목표 정하기, 팀 구성을, 2주 차 녹색의 날에는 저탄수 · 저당 식단 등 제철과일, 채소를 활용한 건강요리 실습이 진행된다. 3주 차 마음의 날에는 나를 위로해주는 최고의 음식 소개하기, 균형잡힌 건강반찬 만들기를, 4주 차 나눔의 날에는 개별 및 팀별 신체 활동, 참여소감 나누기가 운영된다.

 

 온라인 소통 채팅방을 만들어 참여자 간 식단을 공유하고 교류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특별프로그램으로 전 기수가 참여하는 ‘한가족을 위한 한가위 대잔치’ 공개 교류행사가 진행된다. 전 기수가 함께 모여 체육대회를 하고 명절음식 나누기, 단체 윷놀이 등 명절놀이를 하면서 사회적 관계망을 넓힌다.

 

 기수별 프로그램이 마무리돼도 청년활동공간 ‘청춘삘딩’ 동아리 지원사업과 연계해 관계망 유지를 지원한다.

 

 금천구 뿐만 아니라 서울시에 거주 또는 생활하는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 1인 가구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 1인가구 포털에서 프로그램 내용과 기수별 교육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하면 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건강한 밥상 모임을 통해 청년 1인 가구가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고 소통하며 화합할 수 있는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길 바란다”라며, “1인 가구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가족정책과(☎02-2627-1467)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접수일 2024.05.09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