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내용) 중소기업이 전국 어디서나 1380 번호를 누르면 FTA 활용과 관련한 궁금증을 One-Stop으로 해결
* 콜센터 번호 1380은 전화번호 키패드 상에 ‘?’ 형상을 나타내어 ‘FTA 무엇이든지 물어 보세요 ?’ 이미지에 부합
ㅇ 원산지 증명서 작성 방법, 사후검증 대응, FTA 활용방안 등에 대해 업종별 전문가가 상담 시행(‘13.6.24일 개소)
ㅇ 필요시 지역 FTA활용 지원센터와 연결,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FTA 활용 애로사항을 즉시 해결해 주는 현장밀착형 컨설팅 수행
< 현장밀착 상담 지원체계 >
① (1차 응대, 상담원 접수) 상시 11명의 상담원이 기업의 업종별, 원산지 관리단계별 애로를 접수(필요시 최대 19명까지 배치)
② (2차 응대, 전문가 상담) FTA 무역종합센터내 관세사 7명이 업종별?원산지 관리단계별로 역할을 분담하여 중소기업 맞춤형 상담제공
- 일부업종은 지역 FTA 센터 전문가를 활용하고, 종합지원센터 內의 업종별?원산지 관리단계별 전문상담사를 점진적으로 확대(현재 7명 → ‘14년 14명)
< 업종별, 분야별 전문상담사 배치 현황(총 7명) >
업종
분야 |
자동차
부품 |
전기전자 |
기 계 |
섬 유 |
화 학 |
기 타 |
품목분류
및 관세율 |
A |
B |
C, C1 |
D, D1 |
E |
F |
원산지관리 |
A |
B |
C, C1 |
D, D1 |
E |
F |
통관절차 |
A |
B |
C, C1 |
D, D1 |
E |
F |
사후검증 등 |
G |
G |
G |
G |
G |
G |
* C1은 경남지역 센터(창원) 전문가, D1은 대구지역 센터 전문가
③ (3차 응대, 기업 직접 방문) FTA 무역종합지원센터 및 16개 지역 FTA 활용지원센터를 통해 당해 지역의 기업현장을 방문하여 기업의 애로를 해결 |
☞ 중소기업의 FTA 활용시 느끼는 애로를 Single Window(1380)를 통해 ONE-STOP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체계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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