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우수상’ 수상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우수상’ 수상
담당부서 교육지원과
조회수 348
연락처 02-2627-2085

금천구,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우수상’ 수상

 

- 금천형 방과후 초등돌봄체계 구축으로 주민생활편익 확대 분야 우수상 수상

- 다양한 돌봄 시설과 촘촘한 민‧관‧학 협력체계를 통해 온 마을이 함께하는 돌봄 환경 구축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2023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주민생활편익 확대 분야에서 금천형 방과후 초등돌봄체계 구축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 지방정치 사례를 발굴·확산시키기 위해 개최된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공모대회는 (사)거버넌스센터가 주최하고 대통령직속국가균형발전위원회, 한국지방신문협회 등이 후원하는 상이다. 거버넌스 구현, 성취도, 혁신 파급성, 창의성·참신성, 자기계발 등을 평가해 수상자를 결정했다.

 

 금천구는 ‘나래품방과후학교 포근센터’, ‘책마을’ 등 다양한 돌봄 시설 운영과 민·관·학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해 공적 돌봄의 한계를 보완하며 다양한 돌봄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 

 

 학교, 구청, 학부모가 함께 운영하며 학교 내 유휴 교실에서 틈새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나래품방과후학교 포근센터’와 접근성이 좋은 작은도서관을 활용해 특화된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책마을’은 대표적인 금천만의 돌봄 시설이다.

 

 금천구는 돌봄 시설 외에도 통합돌봄 온라인 플랫폼 ‘온종일돌봄 포털’을 운영하여 돌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정보 격차로 인한 돌봄 공백을 방지하고 있다.

 

 또한, 민․관․학이 참여하는 온종일 초등 방과 후 ‘지역돌봄협의회’와 돌봄시설 실무자로 이뤄진 지역돌봄 실무협의회를 운영하여 돌봄의 양적,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돌봄 기관 간 협력체계도 공고히 하고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아이를 안전하게 돌보고 가르치는 것은 학교뿐만 아니라 모두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지역사회의 핵심 과제”라며, “이번 수상은 그동안 민·관·학이 서로 공감하고 연대한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아이들과 학부모가 모두 만족하고 안심할 수 있는 더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교육지원과(☏02-2627-208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접수일 2023.05.25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