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금천소식

'서울시 120다산콜센터' 스마트 앱 서비스 상세보기 - 제목,조회수,담당부서,연락처,작성일,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서울시 120다산콜센터' 스마트 앱 서비스
조회수 2023
담당부서
연락처
작성일 2012.10.24

그동안 전화?문자?외국어?수화분야 등으로 민원서비스 질을 꾸준히 업그레이드 해온 ‘서울시 120다산콜센터’가 스마트

   폰 보급 2,000만 대 시대를 맞아 채팅?3G 화상상담 등이 가능한 앱 서비스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최신 정보 기기 활용 시민 증가와 서비스 수준 향상에 발맞추기 위해 민원 해결 창구인 ‘120다산콜센

   터’ 스마트폰 앱을 개발, 서비스를 오픈했다.

□ 서울시는 현재 ‘120다산콜센터’가 90%이상 높은 만족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이에 머무르지 않고 상담채널을

   더욱 다양화?다각화 하며 시민에게 다가가고 있다.

 

>> 기존의 전화, 문자, 외국어, 수화 통합+모바일채팅상담 및 지식검색 서비스

□ ‘120다산콜센터 앱’에는 전화상담?문자상담?외국어상담?수화상담 등 기존의 모든 상담서비스가 통합운영되며, 모바일

    채팅상담 및 FAQ 지식상담 등의 신규 서비스가 추가됐다.

   ○ FAQ 지식상담은 시민이 FAQ 조회 후 궁금한 사항을 댓글로 문의하면 빠른 시간 내에 답변을 확인해주는 서비스다.

   ○ 120다산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채팅상담 및 FAQ 지식상담 등의 신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무엇보다 모바일 채팅상담?3G 화상상담(12월부터 적용) 등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전용 서비스가 더욱 강화돼, 청각

   언어장애인들도 이동 중이나 긴급 상황 시에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서울시는 청각언어장애인 전용 서비스 추가로 청각언어장애들이 병원 이용?관공서 방문 등 생활 속에서 겪는 언어 불

   편이 다소나마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120다산콜센터’에서는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해 ?유선 영상전화기를 통한 수화상담, ?휴대폰 문자상담, ?메신저상

       담, ?수화상담 현장 지원을 위한 예약상담 등을 서비스하고 있기도 하다.

□ 또한, ‘120다산콜센터 앱’은 외국인의 편리한 서울생활을 위해 자국어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다산콜센터 소개와 상

   담원 연결 등을 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몽골어 등 5개 국어로 제공한다.

   ○ 외국어 서비스는 ‘120다산콜센터 앱’ 설치 시 휴대폰 언어를 자국어로 설정하면 메뉴가 자국어로 지원된다.

□ PC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한 ‘120다산콜센터 위젯(윈도우 또는 웹용)’ 서비스도 추가된다.

□ ‘120다산콜센터 위젯’을 다운받으면 PC?휴대폰?블로그?카페 등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서울시 및

   자치구의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SNS 통합 상담관리로 빠르고 정확하게 상담 해결하고 시민과의 소통 강화

□ 이와 함께 서울시는 트위터(http://twitter.com/120seoulcall)와 미투데이(http://me2day.net/120seoulcall) 등 ‘120다산콜

   센터 SNS 서비스’의 관리를 통합해 시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 ‘120다산콜센터’에서는 두 종류의 SNS 상담내용을 한 화면으로 통합 관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답변을 빠른 시간

       에 해결하고 상담내역도 통합 관리하는 등 시민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 한편, ‘120다산콜센터’는 2007년 1월 시범 운영 이후, 서울시의 각종 민원전화와 시?구의 ARS 번호를 하나의 번호로 통

   합해 만든 민원시스템으로서 전문상담원이 24시간 시민들의 문의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상담하고 있다.

   ○ 처음 일반 전화 상담으로 제공되던 서비스는 2008년 6월 수화상담, 2009년 3월 문자상담, 2010년 2월 외국어상담,

      2010년 6월 SNS 상담 등으로 점차 확대돼 운영되고 있다.

□ 성문식 서울시 시민고객담당관은 “120다산콜센터는 서비스 채널의 다양성, 서비스 범위의 포괄성 면에서 시민에게 좋

   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소통창구가 되겠

   다”고 말했다.

 

※ 120다산콜센터 앱 및 위젯 서비스 화면 소개

□ ‘120다산콜센터 앱’ 서비스 화면

 ※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마켓(Android Market) 및 앱스토어(App Store)에서''다산콜''로 검색하여 무료로 다운로드

    ? 설치사양 : 갤럭시S, S2(안드로이드 2.2이상), 아이폰(iOS 4.0이상)

□ ‘120다산콜센터 위젯’ 서비스 화면

윈도우 위젯(PC 설치용)

웹 위젯(카페, 블로그 설치용)

※ 웹 위젯은 위젯뱅크(http://widgetbank.daum.net) 및 위자드팩토리(http://www.wzdfactory.com ) 사이트에서 ''다산

    콜''로 검색하고, 윈도우 위젯은 120다산콜센터 홈페이지(http://120.seoul.go.kr) 자료실에서 ''위젯''으로 검색하여

    무료로 다운로드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