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자연과 함께 여름방학을 보내자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자연과 함께 여름방학을 보내자
담당부서 홍보전산과
조회수 1257
연락처 2627-1104
 

자연과 함께 여름방학을 보내자

- 지난 6일 관내 저소득층 아이들 대상으로『자연생태 농촌체험 학습교실』열어 -


  금천구(구청장 차성수) 시흥5동주민센터는 여름방학을 맞아 농업의 소중함과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관내 저소득층 어린이, 전지상복지관, 나누리지역아동센터, 혜명지역아동센터 어린이 40여명을 대상으로 자연생태 농촌체험 학습교실을 열었다.

  이번행사는 지난 8월 6일 시흥5동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에게 농촌과 도시를 하나로 연결해 농촌을 바로 알리기 위한 농촌사랑 운동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시흥5동주민센터와 자매결연을 맺은 충남 연기군 소정면 고등1리 녹색농촌체험마을을 방문해 농업경영인 이강준 이장의 각종 작물에 대한 농사법에 대한 설명과 우렁이 벼농법, 복숭아 따기, 옥수수 꺾어 쪄먹기 등 다양한 현장체험 순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자연생태 농촌체험 학습교실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운영한 것으로 우리동 주민센터와 자매결연을 맺은 연기군 소정면사무소의 전폭적인 행정지원과 고등1리 주민들의 따뜻한 농심의 배려 속에서

이루어졌다.


  이진완 소정면장의 지역소개?환영인사에 이어 임재만 산업담당팀장의 인솔하에 체험현장을 안내받으면서 체험 활동 시 유의사항을 설명 듣는 순으로 시작되었다.


  우렁이농법 체험현장에 도착한 초등학생들은 움직이는 우렁이를 보기 위해 논으로 뛰어들어 다 자란 벼포기를 다칠까봐 살그머니 벼포기 사이를 요리조리 해치면서 우렁이 움직임을 한치라도 놓칠세라 정신없이 관찰하는 모습이 마냥 즐거운 듯 보였고, 이곳저곳에서 환호를 외치는가 하면 벼줄기에 매달인 주황색의 우렁이 알을 보고는 너무 놀랐고 신기해하는 천진난만한 얼굴모습들이 너무나 이채로워 보였다.


  또한 복숭아 따기와 옥수수를 꺾어 쩌 먹는 수확체험 현장에서도 아이들은 난생처음 해보는 수확체험이기에 더욱 호기심 어린 눈으로 수확요령에 귀 기울이더니 복숭아밭을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나뭇잎사이로 살짝 얼굴 내민 잘 익은 복숭아에서 눈길을 떼지 못한 체 두 손으로 살그머니 거머지고 꼭지를 비틀어 딴 복숭아를 하늘높이 쳐드는 아이들과 맛보는 아이들 등 아이들을 농심의 도가니를 밀어 넣기에 충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공적으로 잘 다듬어진 군립공원 수영장에서 수영 후 효소체험장에서 체험 소감문을 쓰는 것으로 행사를 마쳤다.


  이번 농촌체험에 참여한 한 아이는 내년에도 이런 프로그램이 꼭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감과 더불어 아쉬움 속에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동주민센터 관계자는 “농촌체험으로 우리농촌의 옛것을 알게 하고  도시와 농촌간 상호 생활 터전의 비교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풀어주고 자연의 고마움을 일깨워주는 이런 강좌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 시흥5동주민센터(☎809-3911)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0.08.13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