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 등급 받아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 등급 받아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조회수 92
연락처 02-2627-1115

금천구,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 등급 받아

- 금천구,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평가 우수기관 선정 -

 

- 민간전문가 점검단으로부터 평가분야 4개 모두 고루 좋은 점수 받아

- 소통담당관 설치하고 ‘데이터기반행정’ 서비스 발굴, 빅데이터 분석 등 수행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2021년부터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464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을 하고 있다. ‘데이터기반행정’은 데이터를 가공·분석하여 정책수립 및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이다.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행정을 수행할 수 있다.

 

 실태점검은 ▲ 관리체계 영역 ▲ 공동활용 영역 ▲ 데이터 분석 ▲ 역량문화 등 4개 분야에 12개 세부 지표를 평가한다. 민간전문가(19명)으로 구성된 점검단의 분석에 따라 기관별로 ▲ 우수(80점 이상) ▲ 보통(60점 이상) ▲ 미흡(60점 미만)의 3개 등급을 부여한다.

 

 구는 평가 분야 4개 모두에서 고르게 좋은 점수를 받아 최상위 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 기초지자체 및 지방공기업은 각각 평균 50.7점과 27.4점으로 ‘미흡’ 등급에 머물렀다. 또한 기초자치단체 226개 중 우수 등급 비율은 23%(52개)에 불과하다.

 

 구는 2022년 소통담당관을 설치해 부구청장을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으로 임명하고 데이터 업무 전담 인력을 배치하는 등 행정운영체계를 정비했다.

 

 행정·공공기관 공동활용 데이터를 전수조사해 무더위쉼터, 금연구역, 보안등 현황 등 6건의 ‘데이터기반행정’ 서비스를 발굴했다. 또한 CCTV 설치 최적지, 구민 정보화 교육 설문 등 5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정책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했다. 기관 내 공무원의 데이터 활용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데이터 활성화 문화도 조성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최근 구민 생활 전반에 걸쳐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라며 “이번 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데이터기반행정’을 선도하는 자치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금천구청 소통담당관(☏02-2627-111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접수일 2024.02.15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