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4, 5급 공무원 9급 MZ에게 배운다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4, 5급 공무원 9급 MZ에게 배운다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조회수 133
연락처 02-2627-1074

금천구, 4, 5급 공무원 9급 MZ에게 배운다

- 국·과장급 공무원 태블릿 교육에 9급 공무원이 지도자로 나서 -

 

- 매주 실시하는 주요 회의에 ‘종이 없는 회의’ 도입

- 국·과장(4·5급) 대상 태블릿 교육에 8·9급 공무원이 지도자로 참여

- 행정혁신 위해 ‘역상담’ 적극 활용 예정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국장급 공무원(4급)과 과장급 공무원(5급) 등을 대상으로 ‘역상담’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역상담’이란 젊은 세대가 지도자가 되어 임원진을 가르쳐 젊은 감각과 가치관 등을 공유하는 역발상 소통방식이다. 세대 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와 수평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해 업무 효율과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구는 올해 행정혁신 과제 중 하나로 탄소배출을 절감할 목적으로 ‘종이 없는 회의’를 도입했다. 이에 구는 과장 이상의 간부들이 참여하는 주요 회의에서 회의자료를 종이에서 전자 문서로 대체했다. ‘종이 없는 회의’에 익숙하지 않은 간부 공무원을 위한 적응 교육으로 ‘역상담’을 활용했다.

 

 국·과장들은 태블릿 사용에 대한 알짜 정보를 후배 공무원으로부터 전수 받는다. 교육은 ▲ 태블릿 사용자 환경 및 화면 구성 등 사용법 ▲ 앱 사용 방법 및 전자펜 필기법 ▲ 회의 참여자 간 자료 공유 및 참조 방법 등으로 진행된다.

 

 구청장과 부구청장도 예외는 아니다. 담당 주무관이 집무실로 찾아가서 구청장과 부구청장에게 태블릿 사용법을 전수했다.

 

 구는 앞으도로 행정혁신을 위해 여러 분야에 ‘역상담’을 확대하기로 했다. MZ세대 공무원이 참여하는 행정혁신 동아리를 통해 젊은세대의 경향을 반영하고 잘못된 관행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역상담에 참여한 김예진 주무관(행정 9급)은 “입사한 지 몇 개월 되지 않아 늘 배울 게 많았는데, 국장님께 뭔가를 알려드릴 수 있다는 게 뿌듯하고 신기했다.” 소감을 밝혔다.

 

 유성훈 금천구창장은 “단지 나이가 많다고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난 지 오래다”라고 밝히며, “간부 공무원들이 MZ 세대 직원들과 소통하며 후배에게 배울 수 있는 문화가 정착돼야 행정도 혁신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기획예산과(☏02-2627-107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접수일 2024.01.29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