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1부서 1특허 갖기 운동』추진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1부서 1특허 갖기 운동』추진
담당부서 홍보전산과
조회수 1886
연락처 02-2627-1104
 

『1부서 1특허 갖기 운동』추진

- New 금천 지식재산 창출을 위한 직무발명 활성화위해 -


  금천구(구청장 한인수)는 21세기 지식재산기반의 선도도시 육성과 창의적인 직무발명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9월 1일부터 10월말까지 약 두달에 걸쳐 직원들을 대상으로『1부서 1특허 갖기 운동』을 추진했다.


  그 결과 총 31건의 발명아이디어가 창출되었다. 직원들의 업무와 밀접하게 관련된 직무발명은 15건이며, 생활속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자유발명은 16건이 제출되었다.


  15건의 직무발명중에는 어린이집 차량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교통  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용 안전벨트’, 사유지와 임시주차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차선 표시 테이프’, 겨울철 제설작업시 긴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염화칼슘 소량 살포용 눈삽’과 차량으로 훼손되어 덜컹거리는 빗물받이를 개선한 ‘과속방지용 빗물받이’ 등도 일선 동주민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생각에서 나온 우수한 아이디어들이다.


  우리가 흔히 가정이나 직장에서 생활하면서 불편한 것을 개선하기 위한 생활속 발명으로는 야유회, 낚시 등을 갔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세제액 내장 수세미’, 야구장내 일반석에서도 가족단위로 야구를 관람하면서 간식등을 먹을 수 있도록 한 ‘휴대용 접이식 미니테이블’, 화재를 예방하고 건망증이 심한 사람들이 마음 편히 사용할 수 있도록 창안한 ‘음악(알람기능 포함) 다리미’ 등 다양한 생활발명 아이디어들도 있다.


  이들 아이디어는 금천구에서 서울시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One-

Stop 특허출원 지원시스템』에 의하여 구 자문변리사인 천민호 변리사(청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의 국내외 선행기술 조사와 기술적 요소 보완 거처 뜬 구름 잡는 상상이 아닌 실질적으로 특허 출원이 가능한 발명으로 거듭났다.


  11월 중순에 개최될 ‘금천구 직무발명보상심의회’에서 이러한 각 부서의 발명아이디어에 대해 시장성, 경제성, 효율성 등을 심도있게 심의해 출원과 동시에 바로 사업화시킬 수 있는 발명아이디어를 우선 선정, 특허출원을 할 계획이다.


  한인수 구청장은 “금천구의 지식재산권 창출 및 창의적인 연구활동을 위해서 직무발명의 특허출원과 관련하여 직원들의 발명아이디어에 대한 맞춤형 특허상담 및 선행조사를 통한 기술적 분석, 보완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 등을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기획예산과(☎2627-1087)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09.11.09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