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1. 우리금천
  2. 금천소식
  3. 보도자료
“내 권리는 내가 지킨다”... 금천구,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운영 상세보기 - 제목,배포일,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내 권리는 내가 지킨다”... 금천구,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운영
배포일 2025-06-29
담당부서 일자리청년과
조회수 13
연락처 02-2627-2145

“내 권리는 내가 지킨다”... 금천구,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운영

 

 - 27일 서울매그넷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노동인권 교육 진행

 - 근로와 노동 개념, 최저임금, 인권침해 대응 등 실질적인 법률 지식 전달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지난 27일 서울매그넷고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구는 사회로 첫발을 내딛는 청소년들이 일터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자신의 권리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행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서울매그넷고등학교 방송실에서 비대면으로 송출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최수환 공인노무사가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핵심 노동법률 지식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강의했다.

 

 근로와 노동의 개념부터 최저임금과 주휴수당 등 기본 권리,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등 인권침해 유형을 다뤘다. 또한 인권침해 피해 발생 시 이용 가능한 외부 기관과 신고 절차를 안내했다.

 

 강의를 들은 한 학생은 “아르바이트나 일을 시작할 때 오늘 배운 노동법을 활용해 권리를 더 잘 지킬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청소년이 사회생활에서 노동 인권 감수성을 향상하고 권리를 지키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사회생활에서 스스로 권리를 지키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교육을 확대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에도 학교 밖 청소년과 동일여자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동인권 교육을 진행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하반기에도 동일여자고등학교, 문일고등학교 등을 대상으로 노동인권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일자리청년과(☏02-2627-214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 02-2627-1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