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소개

새소식

올해 일본뇌염 첫 환자 발생! 모기물림 주의 및 예방접종 당부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작성자,등록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올해 일본뇌염 첫 환자 발생! 모기물림 주의 및 예방접종 당부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작성자 곽지희
등록일 2023.09.07
조회수 212

<일본뇌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일본뇌염이란?

-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사람을 물어 감염되며 사람간 전파는 없습니다.

 

 

2. 일본뇌염 매개모기 특성은?

-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는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고 뚜렷한 무늬가 없습니다.

- 겨울철 돌틈이나 갈대숲에서 월동 후 봄철 남해안 지역에서 최초 출현하여 8~9월 전국적으로 분포하여 10월 말까지 관찰됩니다.

- 주로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에 서식하고 야간에 흡혈활동을 합니다.

 

 

3. 일본뇌염 주요증상은?

- 매개모기에 물린 후 5~15일 잠복기를 거쳐 대부분 발열 및 두통 증 가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 감염된 250명 중 1명은 바이러스가 뇌로 퍼지면서 고열, 발작, 목 경직, 착란, 경련, 마비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 중 20~30%는 사망합니다.

- 특히 뇌염의 경우 회복되어도 환자의 30~50%는 손상부위에 따라 다양한 신경계합병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 합병증 : 인지장애, 마비, 운동장애, 언어장애, 발작, 정신장애 등

 

 

4. 일본뇌염 예방백신은? 

- 일본뇌염은 효과적인 백신이 있으므로,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201011일 이후 출생자)은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접종할 것을 권고합니다.

- 또한 논,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사람과 

  일본뇌염 위험국가로 여행계획이 있는 사람 중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에 대해서도 

  예방접종(유료)를 권장합니다.

 

 

5. 일본뇌염 예방수칙?

- 매개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10월까지 야간(일몰 직후~일출 직전)에 야외 활동 자제합니다.

- 야간 외출 시에는 밝은 색 긴 옷을 착용하고, 얼굴 주변을 피해 모기 기피제를 3~4시간 간격으로 뿌립니다.

- 가정 내 방충망을 정비하고, 캠핑 등 야외 취침 시 텐트 안에 모기장 사용합니다.

- 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 고인 물 없앱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담당자 강선주
  • 전화번호 02-2627-2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