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소개

새소식

세척제,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작성자,등록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세척제,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담당부서 위생과
작성자
등록일 2018.08.17
조회수 1694

세척제,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식품용 기구나 용기뿐만 아니라 야채와 과일을 씻을수 있는 세척제. 우리 가족의 먹을 거리와 연관되기 때문에 바르게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세척제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세척제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종 세척제-사람이 그대로 먹을수 있는 야채, 과일 등을 씻는데 사용되는 세척제, 2종 세척제-가공기구, 조리기구 등 식품기구(자동식기세척기 포함) 용기를 씻는데 사용되는 세척제, 3종 세척제-식품의 제조장치, 가공장치 등을 씻는데 사용되는 세척제 

종류별로 사용기준이 다르니,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첫번째. 1종 세척제의 경우 세척제의 용액에 야채 혹은 과일을 5분 이상 담그지 마세요. 

종류별로 사용기준이 다르니,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두 번째. 1종 세척제를 사용하여 야채, 과일, 음식기 또는 조리기구 등을 씻은 후에는 반드시 음용에 적합한 물로 씻어야 합니다. 이 때 흐르는 물을 사용할 때에는 야채 혹은 과일은 30초 이상, 식기류는 5초 이상 씻고 흐르지 않는 물을 사용할 때는 물을 교환하여 2회 이상 씻어야 합니다. 

종류별로 사용기준이 다르니,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세 번째. 2,3종 세척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음식기, 조리기구 등에 세척제가 잔류하지 않도록 음용에 적합한 물로 씻어야 합니다. 

종류별로 사용기준이 다르니,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네 번째. 2,3종 세척제를 사용하는 경우 용도 이외로 사용하거나 정해진 사용량 이상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종류별로 사용기준이 다르니,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다섯 번째. 1종 세척제는 2종 또는 3종 세척제, 2종 세척제는 3종 세척제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3종 세척제는 1종 또는 2종 세척제, 2종 세척제는 1종 세척제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집 주방을 책임지는 세척제, 바로 알고 사용하면 더 깨끗하고, 더 안전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담당자 강선주
  • 전화번호 02-2627-2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