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소개

새소식

[위장질환] 역류성식도염 예방과 관리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작성자,등록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위장질환] 역류성식도염 예방과 관리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작성자
등록일 2018.08.01
조회수 1610

역류성 식도염: 위식도역류질환은 위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임상증상이 나타나거나 식도에 형태학적 변화가 초래되는 경우를 말하며 이중 식도에 형태학적 변화가 초래되는 경우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원인 및 증상으로는 일시적하부식도괄약근의 이완, 식도청소능의 장애, 위배출 장애, 식도열헤르니아 가 있고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제기되고 있으나 어느 한가지로 설명할 수 없는 다병인성 질환이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위험요인:역류 증상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복수, 비만, 위배출 지연, 임신, 과식, 식후 누워있는 자세, 허리나 배를 압학하는옷이 있고, 하부식도 괄약근압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는 흡연, 고지방식, 카페인, 양파, 초콜릿, 박하류, 알코올, 프로게스테론, 일부 약제 가 있다.  

치료. 생활습관조절, 식사:주로 지방이 많거나 토마토가 포함된 음식에 양념을강하게하면 역류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커피와 카페인 함유식품은 상처가 있는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식도역류를 유발할 수 있으며, 과식 역시 하부식도 괄약근에 대한 위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흡연:니코틴은 하부식도 괄약근압을 떨어뜨리고 흡연은 위장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금연을 권장한다. 비만:복압을 높임으로써 식도열공헤르니아나 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약물치료에는 제산제, 기포제, H2 수용체 길항제, 위장운동 촉진제, 양성자펌프억제제가 있다. 식사지침 및 영양치료 - 식사지침:위산분비를 줄이기 위해 후추, 커피 및 알코올의 섭취를 제한한다. 과식은 위산분비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고 위배출을 지연사쿄 역류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식사는 소량식 여러번에 누눠 먹도록 한다. 하부식도괄약근압을 감소시키는 식품을 제한한다. 비만하다면 체중 조절을 한다.  

영양치료-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식품들. 하부식도괄약근압을 낮춰 역류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들:민트류, 초콜릿, 튀김류나 지방이 많이 들어간 음식, 알코올, 커피. 위산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식품들:커피, 알코올, 후추. 증상을 악화시키지 쉬운 식품들:음료류, 유제품류, 달걀류, 어육류, 곡류, 채소류, 지방류, 간식류, 양념류 가 있다. 본 자료에 대해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영양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금천구보건소 건강증진과(02-2627-2693)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담당자 강선주
  • 전화번호 02-2627-2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