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합니다

금천의 새로운 변화를 이루겠습니다.

정책투표(e-Vote)

  1. 소통합니다
  2. 정책투표(e-Vote)

제안내용

금리단길 조성을 통한 발전 방안 상세보기 - 제안,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향, 기대효과, 소요예산, 첨부파일 정보 제공
건설 금리단길 조성을 통한 발전 방안
작성자 : 시흥1동 주민 작성일 : 조회수 :23 투표기간 : 2023-04-08 ~ 2023-04-29
현황 및 문제점 금천구 하면 떠오르는 랜드마크의 부재

젊은 세대들에게 매력있는 장소, 문화의 부재

찾고 싶은 거리의 부재로 인한 지역 경제의 미활성화
개선방향 경리단길, 익선동, 망원동, 송리단길, 연트럴파크 최근에는 용리단길 등 젊은 세대들이 모이는 지역을 생각해 보면 오래되고 옛스러운 건물과 지역에도 문화와 감성을 입히면 새로운 지역으로 탈바꿈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곧 서서울미술관이 금천구의 랜드마크가 될 것인데 서서울미술관 문화거리, 안양천 벚꽃거리와 가까운 곳에 금리단길 상권을 조성하고 젊은 청년들이 창업할 경우 세금감면 등의 혜택을 주고 기존에 있는 먹거리 골목에도 젊은 감성의 간판, 외관정돈 등을 제안하여 자영업자분들께도 도움을 드리는 등 금리단길을 조성한다면 금천구의 쇄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여 금리단길 조성을 제안합니다.
또한 금리단길의 정점으로 한강공원에 있는 구름카페 노을카페 처럼 금천구에서 운영하는 전망대 카페를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금천구에서 운영하는 전망대 카페를 만들고 그 수익을 금리단길 조성에 드는 비용으로 사용하면 일석이조가 될 것 같습니다.
기대효과 금리단길의 조성은 가장 먼저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코로나로 침체되었던 자영업자들의 경제활성화와 창업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문화와 감성을 입힌 거리는 주거환경 개선 및 지역안전도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금리단길의 정점인 안양천을 조망하는 전망대 카페는 금천구민들의 문화적 환경과 복지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요예산 1억 이상
첨부파일

10표 이상의 공감을 얻어야 실무부서 검토가 진행됩니다.

투표결과

투표결과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투표기간 2023-04-08 ~ 2023-04-29
추천수 1

제안상태

  1. 01 투표대기
  2. 02 구민투표
  3. 03 실무부서 검토
  4. 04 장기검토
  5. 05 실현완료

실무부서 검토내용

실무부서 검토내용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담당부서 지역경제과
담당자 송준석
검토 결과 장기검토
검토의견 안녕하십니까?
평소 구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소관부서의 검토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1. 검토부서 : 지역경제과

서서울미술관 부지 인근 상권 조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서울미술관 인근 상점가가 요건에 부합한다면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한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해당 상점가에 국비 및 지자체 예산을 투입해 간판 정비, 청년몰 조성사업 등을 비롯해 각종 상권활성화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다만‘골목형 상점가’는 구청의 판단으로 직권 지정하는 것이 아닌, 상권기반이 조성된 곳에 있는 상인들이 상인조직을 조직하여 지정을 신청한 후 구청에서 요건을 검토하여 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권기반 조성과 상인들이 의지가 우선 필요한 상황입니다.
말씀해주신 용리단길을 비롯한 사례들 또한 지자체의 일방적인 정책적 판단으로 조성된 거리가 아니고, 상권기반을 갖춘 장소에 상인들의 자구적 활동과 노력이 있기에 지자체의 지원이 추진되며 활성화된 사례들입니다.

앞으로 서서울미술관이 완공되고 의견 주신 전망대 카페와 같은 지역 명소가 조성된다면 인근 상권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타당성이 있는 상권의 상인들에게 상인조직 구성을 통한 골목형 상점가가 추진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상권활성화 사업 추진을 검토해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서서울미술관 완공 전이며, 주변의 상권기반이 부족하고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인들의 조직적 활동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추진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지역경제과, 송준석, 2627-1303>

2. 검토부서 : 치수과

○ 서울시 수변활력거점 공모사업 선정으로 현재 수변감성도시 조성 설계용역을 시행 중에 있으며, 서울시 및 한강유역환경청 협의를 통해 수변카페 설치와 하천 전망테라스 조성 등 수변 휴게공간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치수과, 02-2627-1862>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구정발전을 위해 올려주시는 참신한 제안들을
모아 좋은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서 검토 의견과 별도로, 우수 제안 여부에 대한 심사는 실무위원회 및 심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되며, 우수 제안 선정자에 대한 발표는 6월 초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고,
선정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응원하기.

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 담당자 김예진
  • 전화번호 02-2627-1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