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방
제안내용
일반행정
미납요금에 대한 전자고지서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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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및 문제점 | - 각종 미납요금에 대한 고지서를 3차(미납, 독촉, 압류)에 걸쳐 발송
- 소액 미납요금 대비 과도한 우편비용(연간 수 천만원 단위 이상)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전담 인력도 상시 필요 - 미납고객 중 상당수는 사전 문의를 통해 고지서 발송 전에 납부하나 전화 납부문의, 요금부스 항의 등 만성적인 업무과중을 야기함 -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우편물 미수신 사례 증가, 우편물 발송지연, 주소지 변경에 의한 분실·반송 등 오배송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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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향 | - 본인확인기관을 통해 연계정보(CI)* 변환 (미납자 주민등록번호 활용)
- 변환된 CI를 통해 ‘카카오톡 전자고지서’ 발송 - 본인인증 후 미납요금 확인 및 납부 -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발송, 납부 방법 모색(네이버, 오픈지로 등) ※CI(연계정보) : Connected Information. 주민등록번호와 1:1 매칭으로 생성, 개인에게 부여하는 암호화된 고유 번호 |
기대효과 | - (비용절감) 제반이용(고지서용지, 토너 등)포함 우편발송 비용의 1/5 수준으로서, 연간 수천만원의 발송비용 절감 효과
- (민원감소 및 수납률 제고) 편리하고 신속한 수신확인, 분실 및 오배송 우려 감소, 납부 편의성 증진으로 인한 수납률 제고 - (업무 효율화 및 확대적용) 발송 리드타임 경감, 전산 자동화 통계 관리 및 유관기관 확대 |
소요예산 | .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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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상태
- 01 투표대기
- 02 구민투표
- 03 실무부서 검토
- 04 채택
- 05 실현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