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디지털산업2단지의 변화
구로공단은 수출로 나라 경제를 살리자며 1967년 지금의 구로구와 금천구 60만평에 조성됐습니다.
한때 섬유산업의 메카로까지 불리며 한강의 기적을 이뤘던 구로공단.
하지만 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동남아 등지로 빠져나가는 공장들로 위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그후 1997년 IMF로 경쟁력을 잃은 의류제조업들 사이에서 할인매장은 생존전략이었습니다.
처음엔 공장터에 최소한의 인테리어와 판매대를 만들어 싼값에 의류를 판매했지만 유명메이커를 반값이상으로 살수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손님이 줄을 이었습니다.
그후 2000년 마리오를 시작해 패션아일랜, W-mall 등 대형 전문 아웃렛 등의 등장은 이곳 패션타운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켰습니다.
현재는 1㎞정도의‘패션의 거리’안에 570여개 업체가 자리하고 있으며, 하루 2만여명이 찾을 정도로 패션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금천구는 이지역을 패션타운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건물의 20%만을 상업시설로 할 수 있다는 국가공단 규정 등 개발에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60년대 섬유와 봉제 등 경공업으로 한국수출을 견인한 이곳.
이제는 패션디자인산업의 메카, 지역경제와 한국경제를 이끄는 한 축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한때 섬유산업의 메카로까지 불리며 한강의 기적을 이뤘던 구로공단.
하지만 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동남아 등지로 빠져나가는 공장들로 위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그후 1997년 IMF로 경쟁력을 잃은 의류제조업들 사이에서 할인매장은 생존전략이었습니다.
처음엔 공장터에 최소한의 인테리어와 판매대를 만들어 싼값에 의류를 판매했지만 유명메이커를 반값이상으로 살수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손님이 줄을 이었습니다.
그후 2000년 마리오를 시작해 패션아일랜, W-mall 등 대형 전문 아웃렛 등의 등장은 이곳 패션타운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켰습니다.
현재는 1㎞정도의‘패션의 거리’안에 570여개 업체가 자리하고 있으며, 하루 2만여명이 찾을 정도로 패션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금천구는 이지역을 패션타운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건물의 20%만을 상업시설로 할 수 있다는 국가공단 규정 등 개발에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60년대 섬유와 봉제 등 경공업으로 한국수출을 견인한 이곳.
이제는 패션디자인산업의 메카, 지역경제와 한국경제를 이끄는 한 축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