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내용
교통
벽산아파트 일대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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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및 문제점 | 안녕하세요 저는 벽산아파트에 사는 한 주민입니다. 지난 수년 전부터 마을버스 금천01번의 파행운행으로 인해 주민들의 출퇴근/통학불편이 극심합니다. 이로 인해 혼잡이 극심해져 동일중학교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은 금하로를 오르던 중 시동이 꺼져 버스를 이용하지 못하거나 금천구청역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20분 가까이 버스를 기다리는 등 주민의 삶의 질에 큰 악영향을 미칠 뿐더러 금천구의 도시 경쟁력을 크게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한편 현재 벽산아파트5단지는 금천01 정류장까지의 거리가 상당합니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까운 1호선 관악역을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 또한 많습니다. 그렇지만 벽산5단지와 관악/안양역을 잇는 안양20번은 배차 간격이 30분에 달해 금천구청역의 먼 거리와 높은 혼잡에도 불구하고 금천구청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양20번 구간 연선에 사는 거주민 또한 서울 버스 152, 6515를 이용하기 위해 20번 버스를 이용하는데 서울로 출퇴근/통학하는 주민들의 불편이 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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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향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선 조정 방안들을 제시합니다.
첫째로, 기존 범일운수종점(ID 18219, 18708)에서 시종착 하는 버스들을 금천01 청색 노선과 같은 구간으로 연장시키는 것을 제안합니다. 18708 정류장에서 시종착 하는 버스들(5537, 5619, 5620)은 범일운수종점(출발)-동일여고-5단지-호압사-1단지-(기존 노선)-범일운수종점(종착)으로 운행하고, 18219에서 시종착 하는 버스들(5413, 5525, 5617, N51)은 범일운수종점(출발)-(기존 노선)-범일운수 종점-동일여고-5단지-호압사-1단지-범일운수종점(종착)하는 식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범일운수 N51차량을 이용한 서울동행버스 신설을 제안합니다. 노선은 안양역-관악역-경인교대-미림여고-쑥고개-서울대입구역-봉천로 P턴회차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 첫번째 방안이 실현되면 현재는 벽산아파트에서 금천구청역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구로디지털단지, 가산디지털단지, 신림역, 구로역 등 연계되는 철도역이 늘어나고, 금천01로는 불가능한 시흥대로 버스전용차로 연계를 통해 여의도, 도심 등으로 가는 더욱 다양한 버스망과의 연계가 가능해지고 심야버스가 들어옴으로써 심야에 퇴근하는 직장인이나 공부를 마치고 돌아오는 학생이 벽산아파트로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또한 벽산아파트 거주 남학생들이 배정받는 문일고로 가는 버스 노선이 없어 문일고 학생들은 대부분 긴 거리를 도보로 통학하지만 5617을 이용하면 한번에 벽산아파트로 하교할 수 있습니다. 동일중/여고에서 등하교하는 학생들은 노선의 다변화와 버스의 대형화를 통해 버스 대기시간을 크게 줄이고 혼잡도를 크게 완화시켜 편리하게 등하교 하고 더욱 공부에 열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두번째 방안의 실현으로는 금천구청역에 집중된 금천구 1호선 이용객들을 관악역/안양역으로 분산시켜 이용 쾌적성을 키울 수 있고, 안양역이나 관악역에서 서울 버스를 이용하는 수요를 분산시키고 기존 유휴차량으로 배차 간격이 매우 긴 20번과 6-2번의 대체노선이 될 뿐 아니라 152, 6515, 5517의 혼잡을 완화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소요예산 | 버스 노선도 교체, 행선판 교체 노선 신설 인가 등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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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상의 공감을 얻어야 실무부서 검토가 진행됩니다.
투표결과
투표기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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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
제안상태
- 01 투표대기
- 02 구민투표
- 03 실무부서 검토
- 04 장기검토
- 05 실현완료
실무부서 검토내용
담당부서 | 교통행정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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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박창선 |
검토 결과 | 장기검토 |
검토의견 |
안녕하십니까?
평소 구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소관부서의 검토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검토부서 : 교통행정과 (02-2627-1727) ○ 기존 범일운수종점 시종착 버스의 금천01번 청색 구간 연장 제안 관련 - 호압사 입구(호암로)에서 유턴하여 회차하고 있는 금천01번 마을버스(9m)와는 달리 시내버스(11m)는 전장(차량길이)이 더 커 호압사 입구 회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호압사 입구 회차가 아닌 범일운수종점(ID : 18708, ID : 18219)에서 금천01번(청색) 노선 구간을 통과하는 시내버스 노선(대체노선)을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겠습니다. ※ 다만, 급경사 구간 시내버스가 운행되기 위해서는 안전이 확보될 수 있는 차량종류 및 통행여건 등 추가 검토를 요함 ○ 서울동행버스 노선 신설 제안 관련 - 서울동행버스 노선신설을 위해서는 운행경로 등 인접 위치에 차고지 등 운송시설이 갖추어져야 하며, N51버스(범일운수, 4대) 차량을 동행버스 신설노선에 투입할 경우 기존 N51번 노선의 배차간격 증가 등 교통불편이 발생하여 민원 소지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 금천01번에 대한 대체교통수단으로 역할할 수 있도록 현 안양20번 버스의 배차간격 개선에 대하여 관계기관에 요청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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