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투표(e-Vote)
제안내용
금천구를 자전거 특화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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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및 문제점 | 자전거 도로가 부족합니다!
점점 공유 자전거 & 공유 전동 킥보드 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으나, 차도도 도보도 어느곳에서도 안전하게 운전 및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안전 문제가 대두 되고 친환경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지금! 공유 서비스를 사용하는 탑승자도, 보행자도, 차량 운전자도 모두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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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향 | 자전거 및 전동 킥보드 전용도로를 동네 곳곳 골목까지도 깔았으면 합니다.
(자전거도로는 보행자, 운전자, 탑승자 모두가 안전해 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빅마켓 앞에 있는 자전거 도로처럼 자전거 도로를 별도로 깔 수 있는 큰길은 하나씩 늘려가고, 그럴 수 없는 작은 골목은 차선 도색 형식으로 선과 그림으로만 자전거 도로를 도보와 따로 분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로를 완전히 새로 깔기에는 예산도 시간도 너무 많이 소요되니, 초기에는 일반 골목이나 보도에 보행자 전용 & 자전거 전용으로 선만 그어 분리하는 식으로 시작한다면 조금 빠르게, 안전한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기대효과 | 1) 금천구의 경우, 가산디지털단지&구로디지털단지 등 산업단지가 많아 지하철 역에서 회사까지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역에서 회사까지 가는 경로에 자전거 도로가 생길 시 대중교통 및 자전거 이용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금천구는 안양천, 독산역 기찻길 옆 벚꽃길과 이미 같이 자전거를 타고 산책할 수 있는곳도 있지만, 아직은 자전거 도로가 깔린 산책로까지 가는 길이 자전거나 보드, 킥보드 등을 가지고 가기에 불편하고 위험합니다. 따라서 동네 및 골목 구석구석까지 모두 자전거 도로가 만들어 진다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자전거 도로 인프라 구축 후 친환경 교통수단 특화구(자전거 특화구 or 친환경 특화구 등)로 홍보한다면, 더 많은 인구가 금천구에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고, 젊은 층이 금천구로 유입될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소요예산 | 000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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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표 이상의 공감을 얻어야 실무부서 검토가 진행됩니다.
투표결과
투표기간 | 2023-04-02 ~ 2023-0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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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 10 |
제안상태
- 01 투표대기
- 02 구민투표
- 03 실무부서 검토
- 04 장기검토
- 05 실현완료
실무부서 검토내용
담당부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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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
검토 결과 | 장기검토 |
검토의견 |
안녕하십니까?
평소 구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소관부서의 검토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검토부서 : 교통행정과 □ 자전거도로 형태 ○ 자전거 전용도로(차도 및 보도와 구분하여 별도 설치) ※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장치(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기모터의 동력만으로 움직이는 자전거)만 통행 가능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차도와 구분하여 설치) ※ 자전거, 개인형이동장치 뿐만 아니라 보행자도 통행 가능 ○ 자전거 전용차로(차도에 설치) ※ 자전거 및 개인형이동장치만 통행 가능 ○ 자전거 우선도로(차도에 설치) ※ 자동차와 자전거[개인형이동장치 포함]가 동일한 주행공간 공유 □ 검토결과 ○ 자전거도로 점차적 확대(큰길에서 골목까지) 제안 관련 중장기적 검토 필요 - (전용도로) 차도 및 보도 외 양방향 3m와 측방여유 공간 등 확보 필요 - (겸용도로) 자전거통행로 3m(비분리형 기준) 및 보행로 폭 2미터 확보 필요 - (전용차로) 도로의 공간적 제약으로 차로수 감소, 차로폭 축소 등이 수반됨. - 기타 자전거 이용시설 상호간 연계성, 대중교통시설과의 연계성, 주변 경관과의 조화, 자전거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시설(시선유도시설, 안전표지, 자동차진입 억제용 시설 등), 주차시설 등 이용편의시설 및 사업비를 비롯한 각종 관련사항 검토가 수반되는 등 자전거 이용시설 구조와 시설에 대한 기술적·공학적 검토를 요함. - 따라서, 귀하께서 제안하신 큰길에서 골목길까지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자전거도로 조성은 자전거이용자, 보행자, 차량운전자 모두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구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기대할 수 있으나, - 우리구 교통·도로 여건, 자전거등의 교통 특성 및 관련기준(법령, 지침 등)에 따른 종합적·중장기적 검토(자전거도로 효율성·효과성, 자전거네트워크 건설 등 타당성 확보)가 선행되어야 할 사안으로 판단됨. <교통행정과, 박창선, 2627-1722>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구정발전을 위해 올려주시는 참신한 제안들을 모아 좋은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서 검토 의견과 별도로, 우수 제안 여부에 대한 심사는 실무위원회 및 심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되며, 우수 제안 선정자에 대한 발표는 6월 초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고, 선정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총 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네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