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제안방
제안내용
교육
금천구 교육 격차 해소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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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및 문제점 | [현황]
금천구는 다양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육 격차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저소득 가정의 학생들은 학습 자원과 기회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되어 있어 학업 성취도가 낮은 경향을 보입니다. [문제점] 1. 소득 격차에 따른 교육 불평등 고소득 가정의 학생들은 사교육을 통해 추가적인 학습 기회를 얻는 반면, 저소득 가정의 학생들은 이러한 기회를 얻기 어려워 학업 성취도에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2.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습 어려움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은 언어 및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업 성취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문화 학생의 취학률은 초등학교에서 98.1%인 반면, 고등학교에서는 87.9%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3. 학습 지원 인프라 부족 금천구 내에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이나 멘토링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학생들이 필요한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우수학력 학생 비율이 낮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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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향 | 1. 지역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
● 멘토 모집 지역 내 대학생, 퇴직 교사, 전문직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멘토를 모집합니다. 이들은 각기 다른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멘토링 매칭 시스템 구축 학생들의 학습 필요와 멘토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는 매칭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이 시스템은 학생의 학습 스타일, 관심 분야, 멘토의 전문 분야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멘토를 연결해줍니다. ● 정기적인 멘토링 세션 주 1회 이상의 정기적인 멘토링 세션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진도를 체크하고, 필요한 학습 자료 및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멘토와 학생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성취도를 높입니다. ● 온라인 학습 지원 플랫폼 멘토와 학생이 언제든지 소통하고 학습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이 플랫폼에는 학습 자료, 동영상 강의, 퀴즈 등 다양한 학습 자원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2.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프로그램 강화 ● 언어 지원 프로그램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초부터 고급 과정까지 단계별로 진행되며,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한국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구성됩니다. ● 문화 적응 프로그램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역 사회의 문화 행사에 참여하거나, 전통 음식 만들기, 한국 역사 탐방 등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3. 학습 지원 인프라 확충 ● 지역 학습 센터 설립 지역 내 학습 센터를 설립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학습 공간을 제공합니다. 학습 센터는 도서관, 컴퓨터실, 그룹 스터디 공간 등을 갖추어 다양한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학습 워크숍이나 강연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이동 학습 버스 운영 학습 자원이 부족한 지역을 대상으로 이동 학습 버스를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 자료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동 학습 버스는 정기적인 스케줄에 따라 다양한 지역을 순회하면서 필요한 학습 자원을 배포하고, 간단한 학습 지원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기대효과 | 1. 교육 격차 해소
지역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 가정 및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필요한 학습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며, 이는 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이바지합니다. 멘토와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학업 성취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학생 개인의 학습 능력 향상 맞춤형 멘토링을 통해 각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필요에 맞는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학습 진도 체크와 목표 설정을 통해 학생들은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다문화 가정 학생의 사회적 통합 언어 지원 및 문화 적응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할 기회를 얻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4. 학습 자원 접근성 향상 지역 학습 센터와 이동 학습 버스를 통해 학습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학생들은 자유롭게 학습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동 학습 버스를 통해 필요한 자료와 지원을 손쉽게 받을 수 있어 학습 기회가 평등해질 것입니다. 5. 지역 사회의 참여 및 연대 강화 지역 내 대학생, 퇴직 교사, 전문직 종사자들이 멘토로 참여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연대감이 강화됩니다. 이러한 참여는 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을 활용한 상호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주민들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
소요예산 | 4억 7,000만 원 |
첨부파일 |
20표 이상의 공감을 얻어야 실무부서 검토가 진행됩니다.
투표결과
투표기간 | 2024-09-13 ~ 2024-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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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 |
미채택사유 |
제안상태
- 01 투표대기
- 02 구민투표
- 04 미채택
실무부서 검토내용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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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박경은 |
검토 결과 | 채택불가 |
검토의견 |
안녕하십니까?
평소 구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소관부서의 검토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검토부서 : 기획예산과 (02-2627-1075) 검토사항 : - 예산 문제: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예산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예산 상황에서는 지원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 인력 확보의 어려움: 멘토 및 강사를 모집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인력이 부족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프로그램의 질이 저하될 우려가 있습니다. 제안해주시는 참신한 제안들을 소중히 모아 좋은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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