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 등록안내
- 주체 : 5인 이상의 성인학습자들이 (전체 회원 중 금천구민이 2/3이상이어야 함)
- 과정 :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 형식 : 월2회 이상 정기적으로 만나서
- 목적 :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
- 비전 :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
※ 유의사항(제외대상)
- 대학 소속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동아리
- 영리·특정 목적의 모임 또는 동아리
- 강좌수강 외 활동이 없는 동아리
- 정당 또는 종교 활동 동아리
- 사교나 친교모임 (동문회, 조기축구회 등)
- 일회성행사, 일회성교육의 동아리
- 학습활동이 없는 단순지역봉사활동 동아리
동아리실 대관 안내
학습동아리란?
- 개념 : 일정한 인원의 동아리 회원들이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공동의 관심 주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정기적으로 학습하는 학습공동체의 한 형태이며, 다양한 실천 활동을 통해서 개인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결성된 모임을 말합니다.
- 기원 : 1902년 스웨덴의 Oscar Olsson이 성인교육을 목적으로 학습동아리(Study Circle)를 처음 조직하였으며,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 능동적 참여, 자기주도적 학습, 교류와 대화 등을 중요시 하였습니다. 이후 호주의 학습서클(Learning Circle), 일본의 자주학습집단 등의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 특징 : 학습동아리는 ‘학습’이라는 활동 목적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등 친목과 상호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소모임과 구분됩니다. 학습동아리는 구성원들 사이에 합의된 주제를 중심으로 함께 모여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며 개인과 집단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습목적에는 참여자 개인의 전문성 함양이나 지식, 기술의 습득에서부터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실천적인 목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습주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학습동아리의 4가지 접근방식
- 테마중심 - 구성원들이 선택한 주제에 대한 통찰력, 지식, 식견의 확장이 목적
- 코스중심 -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연속적인 프로그램의 전문적인 과정을 진행
- 토론중심 - 구조화되고 민주적인 절차로 자신의 견해를 주장하고 타인의 견해를 경청한 후 비판적 접근으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방식
- 연구중심 - 공동의 관심 주제를 설정하고 토론 및 문헌연구와 현장조사 등을 통해 문제해결을 도출해가는 방식
학습동아리의 지향점
- 시민중심의 학습사회
- 시민 참여 실천
- 지역 시민사회의 발전
- 학습공동체 형성
- 마을리더의 육성
- 마을공동체의 회복
- 다양한 학습동아리
- 학습자의 주체화
- 소통 및 담론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