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소개

새소식

AI(조류인플루엔자) Q&A 및 인체감염 예방수칙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작성자,등록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AI(조류인플루엔자) Q&A 및 인체감염 예방수칙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작성자
등록일 2016.12.21
조회수 2241

 ai 조류인플루엔자 꼼짝마! 정확히 알면 두렵지 않아요

 

Q: AI조류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A: 야생 조류나 닭, 오리등 가금류에 감염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입니다.

 

Q: AI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 전파되나요? A:AI는 주로 감염된 조류로 인해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등에 묻어이쓴 바이러스의직접적인 접촉으로 눈,코,입 호흡기를 통해 전파 될 수 있습니다.

 

Q: 우리나라에는 AI가 발생하여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킨 사례가 있나요?A: 2003년부터 올해까지 6차례에 닭, 오리 등 가금류에서 고병원성 AI가 유행한 바 있지만 인체감염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Q: 이번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H5N6형 AI는 사람에게 위험한건가요? A: 우리나라에는 아직 감염자가 없지만, 중국에서는 2014년부터  2016년 12월 2일까지 17명이 H5N6형 AI에 감염되었고 그 중 10명이 사망하였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대부분 감염자는 주로 감염된 생닭 및 생오리를 만지거나 접촉했음.

 

Q: AI가 유행하는 중에 닭고기, 오리고기를 먹어도괜찮을까요? A: 안심하시고 드셔도 됩니다. AI발생 지역의 닭, 오리 등은 엄격하게 통제하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지 않습니다. 또한 AI바이러스는 열에 약해 75도 이상에서 5분만에 사멸되므로 충분히 가열 조리를 한 경우 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Q:사람에게 감염되는 AI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 철새 도래지, 가금류 농장 방문을 자제해주세요. 2. 야생조류 사체는 접촉하지 마세요 3. 손을 자주 씻고 30초 이상 올바른 손씻기를 하며, 손으로는 눈,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4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5 AI발생지역 방문후 호흡기 증상 발생시 보건소 또는 1339로 신고하세요

 

Q: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면 AI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있나요? A: 매년 접종하고 있는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AI 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고위험군 AI발생농가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등에 대해서는 계절인플루엔자 발병을 예방하고, AI바이러스와 사람바이러스 중복 감염을 막기위해 계절인플루엔자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Q: AI인체감염 치료제가 있나요? A: AI인체감염 시에는 항바일스제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예방 목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철저한 방역관리와 신속한 대처로 AI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AI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정확히 알면 예방할 수 있어요! 

 

AI확산으로 국민 여러분의 걱정이 날로 커지고 있는데요, AI인체감염 예방을 위한 행동수칙 6가지를 알려드릴게요! 

 

AI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수칙1 축산 농가 및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해주세요 

 

AI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수칙2. 야생 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세요. 

 

AI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수칙3. 손을 자주 30초 이상 씻고, 가급적 손으로는 눈,코,입을 만지지 마세요 

 

AI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수칙4.기침 재체기를 할경우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휴지가 없을 때는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합니다 

 

AI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수칙5. AI발생 농장 방문후, 10일 이내 발열이 있으면서 기침 또는 인후통 발생 시 보건소 또는 1339로 신고하세요. 

 

AI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수칙6.AI발생국을 여행하는 경우, 축산관계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 축산물 국내 반입을 삼가주세요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한 AI인체감연 예방수칙  6가지를 지켜주세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이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 출처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http://www.cdc.go.kr/CDC/intro/CdcKrIntro0506.jsp?menuIds=HOME001-MNU1154-MNU0005-MNU2492&fid=7814&q_type=&q_value=&cid=72195&pageNum=

 

 

※ 출처 : 질병관리본부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oreacdcpr/posts/1577069022321049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담당자 강선주
  • 전화번호 02-2627-2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