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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지키는 생태 교육의 중심 금천 상세보기 - 제안,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향, 기대효과, 소요예산, 첨부파일 정보 제공
기타 지구를 지키는 생태 교육의 중심 금천
작성자 : 독산1동 주민 작성일 : 조회수 :0
현황 및 문제점 1. 교육적 환경이 부족한 이유를 들어 초등학교 졸업 후 구를 떠나는 학령기 인구가 무척 많음
- 현재 우리 구가 교육적인 환경 및 머무르고 싶은 교육적 매력이 없음
- 학령전 아동기부터 이주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이 현실임
- 금천구에서 추진하는 도서관 &작은 도서관 활동 및 평생교육 관련 활동이 특정 시기(초중등)에 집중되어 있으나 참여의 인원이나 기회의 제한이 많고 활동이 운영되는 곳의 주차환경이 좋지 못하거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음

2. 금천구에서는 안양천 텃밭 활동과 상자 텃밭 등 타구에서와 동일하게 녹색 식물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상자 텃밭의 경우, 우리 구에서는 타구에서 진행하지 않는 비대면 영농교육이 추가되고, 안양천 텃밭의 경우 타구에 비해 규모가 큰 편으로 비교적 도시농부 사업의 규모가 작지 않은 것으로 생각됨
-텃밭 사업의 경우, 규모에 비해 기본적인 정책의 반영이 부족하고 다른 활동과의 연계가 부족함
(예를 들면, 코로나로 인한 자가격리 등의 정책에 따른 발묶임으로 텃밭 개장 활동 참여가 어려운 구민에 대한 고려가 없는 등 큰 맥락을 반영하지 못하는 정책 운영이 아쉬움)
-환경문제의 경우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나 도시 농업의 경우 관심있는 사람들만 흥미롭게 참여하는 경향이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호불호가 있음

3. 구에서 운영하는 정책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단순한 일회성 사업이 반복되는 것 처럼 느껴짐
개선방향 1. 교육적인 매력을 높여 금천구에서의 삶에 대한 만족도 향상
- 도서관 활동 및 독서 교육에 힘을 쏟고 있는 금천구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독서 활동 지원
- 이미 형성되어 있는 커뮤니티(예. 아파트 내 소모임:부녀회, 노인회 등)를 활용하여 독서활동 전문가의 출장을 통한 독서 교육 활동 지원
: ex.유아 대상 출장 독서 프로그램 운영-독서 활동과 더불어 독서 전후 활동을 운영하면서 개성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함께 운영과정을 구성하며(유치원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형식으로) 주제 확장형의 프로그램으로 진행
- 독서교육 강화를 통한 학령전/학령/성인의 연령 구분 없이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으로 구내에서의 삶의 만족도 향상
- 텃밭 및 안양천 등 구내 자연환경과 연계하여 숲체험을 동반 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2. 텃밭 사업을 '생태교육, 환경교육'과 연계하여 추진
- 텃밭 사업 운영 시 생태교육 및 환경교육의 활동을 결합하여 운영
- 텃밭 활동이 작물의 수확과 수확의 과정을 통한 즐거움 뿐만 아니라 나아가 환경을 위한 목적과 환경 개선을 위한 목적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지구를 위한 소중한활동이 될 수 있음을 안내
- 10살 금천나무, 20살 금천나무, 30살 금천나무가 미래 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나무 심기 및 나무 관찰을 통한 생태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한 장기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실시하고 텃밭과 책읽기가 연계된 활동을 구성하여 출장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
- 안양천 텃밭 주변에 작은 도서관 형식으로 '환경, 생태'를 주제로 한 교육활동 및 독서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시설을 설치하여 독서-생태 교육과 연계 운영
기대효과 최근 '생태전환교육'을 서울시교육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독서'활동 기반의 교육도 강조하고 있음.
환경과 관련된 이슈가 전세계적으로 인류에게 닥친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음.

우리 구에서 환경과 관련한 특별한 정책이 없으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 관련 사업 및 타구에 비해 비교적 규모가 큰 텃밭 사업을 긴밀하게 연계하여 운영한다면 서울시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교육의 방향과 일치되어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한 교육적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됨. 미디어 노출 환경이 강화되고 있는 현재에서 독서교육의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는 현실에서 금천구 공립 작은 도서관 특화 사업과 연계하여 어디서나 쉽게 만날 수 있는 출장 독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면 긍정적인 교육 효과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교육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됨.
환경문제의 인식에서 시작해서 텃밭 활동을 통한 환경 개선에의 참여를 통해 현대 시민에게 요구되는 환경적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생각됨. 단순 텃밭활동에 그치지 않고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지구를 위한 작은 걸음의 시작이 될 것이라 생각됨
소요예산 생태교육 환경 조성 및 독서 프로그램 전문가 운영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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