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부서소식

아기 길고양이 구조요청에 대하여... 상세보기 - 제목,조회수,담당부서,작성자,연락처,작성일,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아기 길고양이 구조요청에 대하여...
조회수 1698
담당부서 지역경제과
작성자 안종찬
연락처 02-2627-1311
작성일 2022.06.27

1. 수유중인 어린 고양이의 특징.

2주령 미만의 아기 길고양이들은 수유 후 어미가 항문을 핥아주지 않으면 스스로 배변을 할 수 없음. 어린 고양이는 어미 등의 도움 없이 24시간 이상 생존 불가능(3주후 눈뜸, 4주후 이빨, 6주후 사료먹음)

아기 길고양이의 상태를 보아 배가 빵빵하거나 등 피부를 당겼을 때, 많이 당겨지지 않으면 어미가 주변에 틀림없이 있습니다.

보일러실 밑, 인위적으로 담겨진 것이 아니라고 보여지는 박스 등에 여러 마리가 뭉쳐 있으면 어미가 숨겨둔 것이 거의 확실하지만 한 마리만 발견되는 경우는 어미가 장소를 옮기는 중이거나 몸이 약하다고 판단하여 버린 것(포기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2. 어미가 오래 돌보지 않은 아기 길고양이 고양이의 특징

  수유가 중단과 탈수로 인해 등 피부를 당겼을 때 심하게 늘어남.

  매우 말라 있고 눈에 염증 등이 관찰되며, 심한 경우 고름도 관찰됨.

  체온이 매우 낮아짐.

   고양이의 체온은 사람보다 높은 38.5이며, 발바닥 등이 차갑게 느껴지면 어미가 돌보지 않아 저체온이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민원인 대응법

   - 자꾸 들여다보지 마시고 고양이에게 시간을 주고 모른 척 하시면 어미 고양이가 한 마리씩 물어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 박스에 넣어 근처에 사람들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모른 척하고 두면 어미가 다른 장소로 이동시킵니다. 그래도 어미가 나타나지 않으면 다시 신고 바랍니다.

3. 서식처 이동

   어미는 아기 길고양이를 양육하면서 최소 2회 이상 거처를 옮기며, 출산 후 1개월 정도는 잦은 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정기적으로 먹이 급여를 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는 오랜 기간 이동하지 않고 살아가기도 합니다.

4. 높은 곳을 좋아한다.

   집고양이는 냉장고 위나 에어컨 상자 위, 책장 위 등 놓은 곳에 올라가 휴식을 취하는 걸 좋아함

   길고양이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때만 위로 올라감.

   - 강한 포식자가 나타나 피해야 할 이유가 있을 때

   - 시야를 확보해야 할 때

   - 가출한 집고양이가 주변의 길고양이 냄새에 불안할 때 옥상이나 나무 등에 올라갈 뿐 길고양이 대부분은 높은 곳에 서식지를 정하지는 않음. 단 단독주택 슬라브, 옥상 등은 고양이가 좋아함.

5. 비좁고 구석진 곳을 좋아한다.

   덩치가 큰 포식자로부터 피신 때문임.

6. 따뜻한 곳을 좋아한다.

   야행성인 고양이는 밤에는 주택가 보일러실, 아파트 지하 난방 수 배관실 등에 서식하고, 낮에는 볕이 잘 들면서 사람들 왕래가 비교적 적은 양지바른 화단을 좋아함.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